엔칸토 마법의 세계 소개
엔칸토는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2021년에 개봉하였습니다. 상영 시간은 총 126분입니다. 마법의 힘을 가진 한 가족과 신비한 저택을 배경으로 한 뮤지컬 영화입니다. 깊은 산속 평화로운 마을에 기적의 능력을 가진 마드리갈 패밀리가 살고 있습니다. 가족 중 유일하게 특별한 능력을 받지 못한 미라벨이 엔칸토를 지배하는 마법의 힘이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이를 막기 위해 노력하는 이야기입니다. 참고로 엔칸토(Encanto) 뜻은 스페인어로 마법 혹은 주문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엔칸토 마드리갈 가문의 시작
축복받은 땅에는 마법의 힘을 가진 특별한 가족 마드리갈 가문과 마법의 깃든 신비스러운 저택 까시타가 있습니다. 주인공 미라벨의 할머니인 알마 마드리갈은 남편 페드로와의 사이에서 세 쌍둥이 훌리에타, 페파, 브루노를 낳았습니다. 하지만 행복한 시간도 잠시 내전이 발생한 마을을 떠나 사람들과 함께 떠나야만 했습니다. 피난을 가던 도중 가족을 지키려고 적군을 막아서던 남편을 잃게 된 알마는 큰 슬픔에 빠집니다. 이때 알마 주위로 산이 우뚝 솟아나고 마법의 집과 함께 기적을 상징하는 촛불을 받게 됩니다. 젊었을 때 남편을 일찍 떠나보내고 홀로 세 쌍둥이를 키워낸 할머니 알마입니다. 집안의 기둥이자 마드리갈 가문의 뿌리인 알마 마드리갈은 자신들에게 주어진 기적과도 같은 마법의 힘은 마을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 써야 한다는 강력한 신념이 있습니다. 그녀는 가족과 마을을 위해 헌신하며 선한 의도를 가지고 있지만 가족들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 때문에 때론 가족들은 부담을 느끼기도 합니다
마법의 촛불이 선물한 특별한 능력
마드리갈 가문의 아이들은 다섯 살이 되면 각자 마법 능력을 하나씩 부여받으며 자신들의 공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집안의 마법 능력을 살펴보면 훌리에타는 이사벨라, 루이사, 주인공 미라벨의 부모이며 알마의 딸입니다. 훌리에타는 자신이 만든 음식으로 사람들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훌리에타의 첫째 딸인 이사벨라는 우아하고 완벽한 존재로 여겨지며 아름다운 꽃을 피워내는 능력이 있습니다. 둘째 딸 루이사는 듬직한 캐릭터이며 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물이나 다리를 가볍게 옮길 수 있을 만큼 힘이 강합니다. 그러나 주인공은 마법의 능력을 받지 못했습니다. 미라벨의 이모인 페파는 기분에 따라 날씨가 변화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의 딸 돌로레스는 미세한 소리도 감지할 수 있는 뛰어난 청력의 소유자입니다. 페파의 둘째 아들 카밀로는 유쾌한 성격으로 타인의 모습으로 변신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막내아들은 아직 어린 소년이지만 곧 5살이 되어 가족의 의식을 치르면서 동물과 대화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얻게 됩니다. 브루노라는 이름을 말하는 건 암묵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주인공의 삼촌인 브루노는 미래를 예측하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가 본 미래는 마을 사람들에게 안 좋은 일들을 가져온다 여겨져 미운털이 박힙니다. 가족들에게는 이질적인 존재로 여겨지며 집을 떠난 걸로 알려져 있지만 실은 까시타 안에 비밀 공간에 몰래 숨어들어 살고 있습니다.
마법 능력이 없는 주인공 미라벨
미라벨은 다섯 살 때 마을 사람들이 모두 지켜보는 가운데 마법 의식을 행하지만, 문 손잡이에 손을 가져가자 마법의 문은 사라집니다. 이 일로 마법 능력을 받지 못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조카 안토니오가 다섯살이 되던 해 기적의 마법 능력을 부여받기 위해 의식을 치르던 날, 미라벨도 행사 준비를 돕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할머니는 마법 능력이 없는 미라벨에게는 능력 있는 가족들에게 맡기라고 합니다. 밤이 되고 의식의 시간이 가까워지자 마을 사람들이 마드리갈 가문의 저택 까시타에 모두 모였습니다. 불안해하던 안토니오가 미라벨의 도움을 받아 문고리를 잡자 새가 어깨로 날아오고 동물과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문 안쪽에는 안토니오를 위한 공간이 생겼으며 가족과 마을 사람들의 축복을 받으며 축제 분위기가 됩니다. 평소에는 괜찮은 척했지만, 미라벨은 사실 자신도 마법의 기적을 일으켜 할머니에게 인정받고 마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했습니다. 울적한 마음에 미라벨은 축제를 뒤로한 채 홀로 밖으로 나갑니다.
위기를 맞이한 기적, 마드리갈 가문의 위기
혼자 있는 미라벨, 순간 마드리갈 가족이 살고 있는 저택 까시타에 큰 균열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마법이 약해져 건물이 무너져가는 모습을 본 미라벨은 불안한 마음에 할머니께 한 걸음에 달려가 집이 위험하다는 사실을 다급하게 알립니다. 하지만 모두가 밖으로 나오자 집은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원래대로 돌아와 있습니다. 할머니는 미라벨의 말을 외면하며 마드리갈 가문은 여전히 건재하며 강력한 마법과 기적이 있으니 걱정 말라고 모두를 안심시킵니다. 미라벨의 어머니는 미라벨을 위로하며 삼촌인 브루노 역시 가족들 사이에서 겉돌다가 결국 집을 떠나버릴까봐 미라벨을 진심으로 걱정합니다. 주인공 미라벨은 이대로 잠을 이룰 수 없었습니다. 자신이 본 것들이 사실임을 확인하기 위해 기적의 양초를 보러 갑니다. 할머니가 양초를 바라보며 까시타에 금이 가고 있다며 가족을 지킬 수 있게 해 달라며 기도하는 모습을 우연히 보게 됩니다. 할머니 알마는 집이 붕괴되고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미라벨은 기적에 무슨 일이 생긴 건지 직접 알아내기로 결심합니다. 과연 마법의 능력이 없는 미라벨은 기적을 지키고 엔칸토를 구할 수 있을까요!?